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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3월 17일 18:34 성시호 기자


"본방 직후 OTT"에 밀려나는 유료방송…대가산정 재정립 목소리


국내 방송프로그램을 첫 TV 송출 직후나 동시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에 넘기는 방송 거래관행이 확산하면서 유료방송 업계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방영가치가 하락하는 만큼 대가 산정방식을 다시 세워야 한다는 주장이 잇따른다.

황용석 건국대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센터 교수가 17일 한국방송학회 세미나에서 발표한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멀티플랫폼 유통실태 연구'를 보면 지난해 8~12월 방송프로그램 1455개는 43.71%가 2개 이상의 OTT에 중복 공급된 것으로 드러났다.

여러 플랫폼에 콘텐츠를 동시 공급하는 '멀티 호밍(Multi-homing)' 전략이다. 일부 종합편성채널(종편)의 경우 콘텐츠의 90% 이상을 여러 OTT에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방송프로그램은 방송 송출 이후 일정기간 OTT 공급을 보류하는 '홀드백(Holdback)'을 적용했다. 하지만 지난해 8~12월 OTT 3사(넷플릭스·웨이브·티빙)는 전체 프로그램의 약 90%를 송출 당일 또는 1~2일 만에 프로그램을 공급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웨이브와 티빙은 지상파·종편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퀵 VOD(주문형비디오)' 서비스를 도입, TV 송출 5분 뒤부터 스트리밍을 시작한다. 이에 대해 유료방송 업계는 OTT 동시판매로 감소하는 가치가 콘텐츠 대가에 반영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평균 영업이익률이 1%로 악화한 유료방송 업황을 감안해 콘텐츠 대가(방송프로그램 가격)에 일정한 산식을 도입, 방송망 매출 등에 연동하자는 주장도 케이블SO(종합유선방송사업자) 업계에서 나온다.

한국케이블TV협회 SO협의회 측은 케이블SO가 걷는 기본채널수신료와 홈쇼핑 송출수수료 증감폭을 매년 콘텐츠 대가 총액에 반영하고 보정옵션을 도입하자고 제안했다. 그간 콘텐츠 대가산정은 사업자간 협상을 기반으로 정해왔다.

이날 '콘텐츠 대가산정 기준 마련의 필요성과 업계기준 분석'을 발표한 곽정호 호서대 경영학부 교수는 "경영지표를 보면 케이블SO는 한계에 도달했다"며 "전체 산업이 쇠퇴기로 접어들었는데 협상으로 해결하긴 굉장히 어렵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2~2024년 콘텐츠 대가 산정기준 회의체를 운영했지만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성시호 기자 shsung@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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